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Atlassian JIRA 관련 정리

반응형

JIRA 프로젝트 화면

필드별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roject — 현재 이슈가 속한 프로젝트명.
  2. Key — 현재 이슈의 유일한 식별키(hyphen 왼쪽의 문자는 프로젝트명)
  3. Summary — a brief one-line summary of the issue.
  4. Type(종류) — 이슈의 종류
  5. Status(상태) — workflow 에 따른 이슈의 현재 상태.
  6. Priority(우선순위)--- 이슈의 우선 순위
  7. Resolution(처리상태)--- 이슈가 Resolved나 Closed 일 경우 처리상태
  8. Affects Version(s)(관련버전) (if applicable) — 이슈가 발생하는 프로젝트 버전. 
  9. Fix Version(s)(수정버전) (if applicable) — 해당 이슈가 수정된 프로젝트 버전.
  10. Component(s)(컴포넌트) (if applicable) — 이 이슈가 관련된 프로젝트 컴포넌트
  11. Labels(s) (if applicable) — 이슈와 관련된 label
  12. Description(상세내역) — a detailed description of the issue.
  13. Assignee(담당자) — 해당 이슈가 할당된 담당자.
  14. Reporter(보고자) — 해당 이슈를 등록한 사람.
  15. Created(생성일자) — 이슈 생성일
  16. Updated(갱신일자) — 이슈가 마지막으로 갱신된 날자.
  17. Resolved(해결일자) — 이슈가 해결된 날자
  18. Attachments(첨부 파일) — 현재 이슈 해결에 필요한 첨부 파일(스크린샷, 로그 파일등)
  19. Issue Links(이슈 링크) — 현재 이슈와 관련된 이슈 링크

위의 여러 항목 가운데 가장 중요한 필드들은 'Type', 'Priority', 'Status' and 'Resolution' 입니다. 하단에 기술합니다.

 

Issue Type

Issue 는 type 으로 구분되어 질 수 있으며 JIRA에서 제공되는 기본 이슈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리자는 새로운 이슈 유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슈 타입설명

  BUG (문제점) 제품 혹은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방해하는 문제
  Improvement (개선사항) 기존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
  New Feature (새 기능}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새로운 기능
  Task (업무) 실행해야 하는 업무.
  Story User Story

 

Status(이슈 상태)

각 이슈는 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lifecycle('workflow') 내의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이슈들은 open함으로써 시작되고 진행되고 종결됩니다.
관리자 설정에 따라서 그것은 다른 상태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이슈 상태설명

Reopened (재오픈) 이슈가 일단 해결되었지만 그 해결이 부정확하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더 자세한 정보가 발견되어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경우나 혹은 문제가 재현이 되는 경우 사용되며, 재오픈된 이슈들은 다시 In Progress(진행중), Resolved(해결) 또는 Closed (종료)의 상태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Closed (종료) 이슈가 충분히 숙고하여 해결되었고 그 해결이 정확할 경우 사용됩니다. 이슈는 완전히 종료되거나 혹은 다시 작업해야 할 경우 Reopened (재오픈) 되어 다시 처리되어져야 합니다.
Open (개설) 이슈는 초기에 "Open"상태
Resolved (해결) 해결이 되고 보고자로부터의 확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슈는 보고자가 확인 후 재수정이 필요한 경우는 재오픈 되어지고만약 바람직한 상태로 해결된 것이 확인되면 이슈는 종결되고 종결됨이 표시됩니다.
In Progress (진행중) 현재 담당자에 의해 작업이 검토 혹은 수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Resolution (이슈처리 상태)

An issue can be resolved in many ways, only one of them being 'Fixed'. The default resolutions are listed below; note that your JIRA administrator may have customised these to suit your organisation.

이슈 처리 상태설명

Fixed (수정) 해당 이슈가 처리됨.
Won't Fix (수정 불가) 해결할 수 없는 이슈
Duplicate (중복) 이 문제는 기존이슈와 중복된 것입니다. 이 해결책을 처리하기 위해서 중복된 이슈에 link(링크)할 것을 권장합니다.
Incomplete (정보부족) 이슈에서 작업할 정보가 충분치 않습니다
Cannot reproduce (재현 불가능) 이슈의 재현을 위한 모든 시도들이 효과가 없었거나 이슈를 재현하기 위한 정보가 충분치 않았습니다. 차후에 더 자세한 정보가 나타날 경우 이슈를 재오픈하시기 바랍니다.

이슈가 resolved 되었다면 Resolution 필드는 위 상태중 하나를 가져야 합니다. 처리된 이슈는 취소선으로 표시됩니다.

반응형